가수의 꿈! 대학 진학의 꿈!
본스타 대구보컬학원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대구보컬학원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복식 호흡은 어떻게 연습해요?

mimi님 | 2015.07.23 15:57 | 조회 371


연습방법

1. 배게를 배고 편안하게 누워보세요.
2. 등을 방바닥에 밀착시키고 어깨를 움직이지 않게 해서 배꼽이 불룩하게 올라오도록 숨을 들여 마십니다.
3. 어깨가 움직이지 않도록 숨을 내 쉽니다.
4. 반복 연습합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계속 연습하다 보면 갈비뼈 아래 배가 주된 호흡을 리드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식호흡을 해야 하는 이유


복식호흡을 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최대한의 공기량을 들여 마시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야 내 쉬는 호흡으로 노래를 할때 원하는 박자만큼 노래를오래 유지하기가 더 쉽겠죠.

두번째 이유는 복식호흡을 하지 못했을때 몸의 불필요한 부분에 힘이 들어 가게 됩니다.
즉 호흡운동의 주된 리드를 횡경막이 하지 않으면 어깨나 가슴의 근육들이 주된 리드 근육으로 사용되며 
이 결과는 성대 주위의 근육에 힘을 가하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 가장 중요한 이유는 소리조절점인 컨트롤포인트가 바로 횡경막과 척추가 만나는 지점에 형성되기 때문에
복식호흡(횡경막호흡)을 하지 못하면 컨트롤포인트를 형성하지못하게 되고, 결국 내 소리를 만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노래할때 꼭 복식호흡을 해야 하는 이유중 하나가 최대의 호흡량을 얻기 위함입니다.

지금 복식호흡을 하고 있다고 느끼면서도 호흡량이 모자란것처럼 숨이 가쁘다면 그건 흉식호흡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몸이 잠달때 하는 호흡을 연상하세요.
그게 최상의 호흡법 복식호흡법이니까요.

호흡법의 연습이란 건 바로 위의 경우 처럼 잠잘때의 호흡방법을 깨어 있는 중에도 할 수 있도록 몸에 습관을 들이는 과정입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