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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술의 방법

관리자님 | 2017.04.08 21:08 | 조회 68

화술의 방법

 

같은 상품을 가지고도 어떤 사람은 잘 하는 쇼호스트로, 또 다른 사람은 못 하는 쇼호스트로 평가받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작은 체구를 가지고도 시청자를 완전히 장악하는 데 비하여어떤 사람은 거구를 이끌고도 분위기를 압도하는 데 실패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을 깊이 따져보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겠지만 프리젠테이션의 주된 수단이 언어라는 점에서 살펴볼 때 결국은 표현기법(화술)상에 몇 가지 결정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쇼호스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언어표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훈련을 통하여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변화

언어표현과 관련하여, 방송을 잘 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말의 어법나 속도에 변화를 주며 말하느냐 아니냐 이다. 소위 '실력은 있는데 방송을 못한다.' 는 이들이 갖는 가장 큰 결함도 바로 이것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변화 없이 단조롭게 표현함으로써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것이다. 강약과 높고 낮음, 그리고 빠르고 느림 잘 조화된 언어 표현- 그것이 흘륭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화술의 제 l 지표이다.

 

- 띄어 말하기

글을 쓸 때 띄어쓰기를 잘못하면 '공사다망하신 줄 사료되오나 가 공사 다 망하신 줄 사료되오나 로 전혀 뜻이 달라진다. 말도 마찬가지이다. 쉴 곳에서는 쉬고 이어갈 곳에서는 이어가야 생기가돌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된다. 다만, 글을 쓸 때는 단어 중심으로 띄어 쓰지만 말은 그 의미나 흐름에 맞추어 어구를 한 단위로 묶어서 읽는게 보통이다. 즉, 한 어구안에서의 낱말과 낱말은 붙여서 표현하는 것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다는 뜻이다.

 

- 감정이입

'말 속에 자기를 투입하라.' -데일 카네기의 말이다. 억양이나 속도에 변화를 주고 띄어 말하기를 한다 하더라도 쇼호스트가 자기의 말에 진심과 열성을 담지 않고 건성으로 말한다면 결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말을 할 때 홍분해야 할 부분에서는 실제로 홍분하고 호소해야 할 부분에서는 간절한 호소가 되게끔 그 내용에 따라 절실한 감정을 불어 넣어서 말하는 것이 언어표현 지표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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