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대종상 민망한 10관왕.. 윤제균 감독조차 "이렇게 부담스러운 상은 처음"

sky365468님 | 2015.11.21 14:01 | 조회 207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

제52회 대종상영화제시상식(이하 대종상)이 결국 논란만을 남긴 채 마무리됐다. 권위는 땅에 떨어졌고, 볼썽사나운 장면은 내내 줄을 이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막을 올린 대종상은 영화 <국제시장>에게 무려 10개의 상을 안기면서 다시 한번 논쟁을 부추겼다.

수상자로 오른 윤제균 감독 역시 “너무 자주 올라 죄송하다”며 현장의 분위기를 대변했다. 윤제균 감독은 “상을 받으면서 이렇게 부담이 되기는 또 처음”이라고도 했다.

이날 대종상은 받는 사람이나, 시청자들이나 모두가 민망해하는 모습이 계속됐다.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남녀 주연 후보들이 대거 불참했고, 주요 부문 수상자 역시 대부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대종상의 파행은 일찌감치부터 예상됐다.

대종상 측은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불참하는 이들에게 상을 주지 않겠다”고 밝혀 영화인들의 반발을 샀다. 

이어 대종상 조근우 본부장은 한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배우가 후진국 수준”이며 “불참은 국가적 손해”라고 말해 또 한번 기름을 부었다. 

유아인은 이 같은 주최측의 반응에 대해 SNS에 ‘꼰대의 품격’이란 글을 올리면서 불쾌한 심사를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배우 김혜자 측 역시 대종상 주최측의 오락가락 대응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당초 대종상 측은 배우 김혜자에게 수상 약속을 했다가 번복해 논란을 자초했다.

이날 대종상은 유독 <국제시장>에게 10개의 상을 몰아주었다. 감독상을 비롯해, 남우주연상(황정민), 남우조연상(오달수), 최우수작품상 등 주요 상은 물론, 녹음상, 촬영상, 편집상, 기획상, 시나리오상, 첨단기술특별상 등 사소한 상도 모두 한꺼번에 안겼다.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암살>과 <베테랑>은 이번 대종상에서 이렇다할 빛을 보지 못했다.

한편 대종상은 배우 김혜자에게 약속했다가 번복했던 ‘나눔화합상’은 수상자를 발표하지 않고, 시상 자체를 유보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매서웠다. 

“어처구니 없다” “꼰대들” “대종상은 자업자득이다” “대종상은 옛날부터 정부의 눈치를 보는 그런 상이다” “할 말을 잃었다” “평가할 가치도 없다” 등의 반응이 줄을 이었다.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 ‘국제시장 대종상 10관왕’
<온라인뉴스팀 sportskyunghyang@kyunghyang.com>

twitter facebook google+